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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03-25 오전 9:09:18 입력 뉴스 > 예천인터넷뉴스

무소속 권택기 예비후보 '예천원도심에 유렵형 친환경 관광트램 도입' 공약!



권택기(54) 안동.예천 국회의원 예비후보는 "예천 원도심에 유럽형 친환경 트램을 도입하겠다"고 밝혔다.  트램은 도로에 깐 레일 위를 주행하는 노면전차를 말한다.

 

 

권 예비후보는 "예천 원도심 주민들의 이동편의와 교통복지를 위해 저상 형태의 친환경 트램을 도입하겠다"며 "트램을 관광자원으로 활용해 침체된 원도심 상권에 새 활력을 불어 넣겠다"고 약속했다.

 

 

관광트램은 예천군청에서 예천역·시외버스터미널~예천상설시장~예천청소년수련관·공설운동장~예천여고~예천동부초교~대창고교~예천초교~예천군청 간 약 5.5를 순환하는 방식이다.

 

권 예비후보는 전선을 이용하는 유가선 방식이 아닌 배터리를 탑재해 전선 없이 운행하는 유럽형 친환경 트램을 도입하겠다는 계획이다.

 

권 예비후보는 "트램은 장애인, 노인, 임산부, 아이들 등도 안전하게 이용할 수 있는 교통수단"이라며 "예천읍내 맛고을길 등 주요지점에 승하차가 가능한 정류장을 설치해 접근성을 높이겠다"고 약속했다.

 

그러면서 "트램 자체가 관광 콘텐츠이기 때문에 외부 관광객을 원도심으로 자연스레 유입시킬 수 있을 것"이라 덧붙였다.

 

[예천 원도심 관광트램 도입에 필요한 사항]

- 인력이 아닌 다른 힘으로 끄는 대중교통 수단 중 가장 오래된 것은 노면열차(트램)

- 전 세계 400여 개 도시에서 2,300개 노선이 운영 중

- 신형 트램 1대는 버스 4~5대와 같은 운송 효과

- 전기로 움직이기 때문에 친환경적, 이를 통한 도시재생 효과도 기대

- 트램 위에 전선을 잇는 유가선 방식이 아닌 충전식 무가선 트램을 최근 세계 각 도시에서 도입하는 상황

- 예천의 슬로우시티, 지속가능 도시, 친환경 이미지와도 어울리는 교통수단

- 바닥이 낮은 트램을 도입하면 유모차나 휠체어를 싣는 것이 용이해지고, 승하차 속도도 빨라짐(장애인이나 노인의 교통 접근성을 더욱 강화)

- 승용차가 대중교통 운행 과정을 방해하지 않도록 도로 체계의 변화와 개선을 위한 노력이 필요

) 트램 노선에서 좌회전 금지

특정 지역의 주정차 금지

보행섬 조성 등 (취리히)

-도시트램과 달리 관광형 트램의 경우 B/C 면제 대상이기 때문에 사업추진이 수월한 상황

-다른 교통수단과의 연계성 우수(시내버스 노선이 몰려 있는 원도심과 연계 수월)

-전주시 한옥마을 일대 3.3km 단선, 차량기지 1개소, 2023년까지 배터리를 에너지원으로 노면전차 운행 계획(현재 연구용역비 5억 원이 시의회를 통과된 상황)

-경제성을 충분히 고려해 운영주체를 예천군이 운영할지, 민간에게 임대해 민간이 제작·운영하고 임대료를 통해 수익을 창출할지 검토 필요

-트램의 낮은 속도가 문제로 지적(일반적으로 20km를 넘지 않음)

 

정차모 기자(jcm5429@hanmail.net)

       

  의견보기
지역주민
실현성이 낮네요. 택시, 버스 기사는 모두 실직자가 되는가요 무엇보다 무질서한 불법주차때문에 어렵습니다. 보다 현실적인 문제...예천에 제3의 농공단지를 지방산단규모로 유친한다면 적극적 지지합니다. 2020-03-25
주민
예천읍내 사정을 너무 모르는것 같아요 ~ 주민들이 웃어요 ~ 2020-03-25
예천발전위
실용성 타당서 먼저 .....얼마나 많은 돈이 들어가야 하나...또.. 2020-03-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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