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최종편집일 2021-09-23 11:43

  • 뉴스 > 자랑스런 예천인

[자랑스런 禮泉人]예천한우 위해 전국 누비는 김민식 조합장!

대한민국 최고 예천한우 홍보 위해 예천축협 나섰다...

기사입력 2021-08-02 09:41

페이스북으로 공유 트위터로 공유 카카오 스토리로 공유 카카오톡으로 공유 문자로 공유 밴드로 공유

대한민국 최고로 인정받는 '예천한우'를 전국에 널리 알리기 위해 불철주야 노력하고 있습니다. 예천군 관내 축산농가들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노력하면서 다양한 축산지원 정책사업을 펼치고, 전국 최초로 축산농가 도우미지원 사업을 이끌고 있는 예천축산업협동조합 김민식 조합장은 평생을 축산인으로 살아가기를 희망하고 있는 진정한 축산인으로 통한다.

 

 

김민식 조합장(69)"재선 축협조합장으로 오로지 최고의 예천한우 생산과 한우 및 한돈 농가들의 소득증대를 위해 뚝심 있는 축산정책을 펼쳐 신뢰를 받고 있다. 축산인들은 그를 가리켜 "소탈하고 친근감에 차분한 말투로 예천축협을 이끌어 가는 인물로 평가하고 정.관계 인맥도 상당히 넓어 예천한우 판매에도 크게 기여하고 있다"고 말했다.

 

 

농협중앙회 대의원, 농협사료 중앙회 이사, 농협 TMR 이사 등 중앙의 주요 요직을 맡으며 지방 조합의 힘겨움과 어려움 해소에 적극 나서고 있는 김민식 조합장은 예천축협을 자산 1,384억 원, 구매.판매.마트.생장 물 사업 등으로 940억 원의 실적을 올리고 있으며, 예수금 순증, 평균잔액.대출금 순증.평균잔액.보혐료 등 1,159억 원의 신용사업을 펼치고 있다.

 

 

김민식 조합장은 "예천한우를 전국에 알리기 위해 2010년 초부터 소비촉진을 위해 경기도에 있는 ()신일전기, 구로구 고척1동 주민자치센터, 부척지역 39개 공장과 한국노총 부천지역 지부 등을 방문해 자매결연을 맺으며, 예천한우 소비촉진에 진력하고 있으며, 이 같은 김민식 조합장의 노력으로 2014년 축산물 판매 300억 원 달성 탑을 수상하기도 했다.

 

 

한우농가 판매 실천을 위한 대외 판로 개척 및 계통출하 예약물량 확보에 나서고 있으며, 축산농가는 생산에만 전념할 수 있도록 조합원이 생산한 한우를 연간 1,000두 판매를 목표로 축산물 이동 판매차량을 상시 운영하고 있으며, 대구광역시 대백프라자, 경기도 부천시 테크노파크, 경기도 과천시 바로 마켓, 서울특별시 구로구청 등 전국 방방곳곳을 달리며 예천한우의 명성과 우수성을 널리 홍보하고 있다.

 

 

김민식 조합장은 특히 "계통 출하를 위해 김해공판장 주 5(40), 음성공판장 주 2(16)의 예약 물량을 확보해 예천군 관내 축산농가들이 안정적으로 계통출하를 할 수 있는 기틀을 마련해 조합원의 소득증대"에 기여하고 있다. 2020년에는 2,220두를 출하했으며, 올해 예천축협은 3,000두를 목표로 세우고 조합의 경영 목표인 판매조합으로서의 역할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

 

 

또한, 조합원 지원 사업으로 한우 번식농가 경영비 절감 효과 및 생산기반마련을 위해 인공수정 기술교육 및 인공수정용 액체 질소통 공급 사업을 꾸준히 펼치고 있으며, 2012년부터 시작된 질소통 공급 사업은 올해 지난 5월 말 기준 215통을 공급, 전체 21,500만 원을 지원했다. 조합원 자녀 장학사업, 거세, 출산장려금 지원, 혹서기 사료 이용농가 첨가제 및 파리약 지원 등 다양한 조합원 지원사업을 펼쳐 좋은 호응을 얻고 있다.

 

 

여기에 축산농가의 경조사 및 가족여행 시 축사관리를 대행하는 축산농가 도우미 사업도 연중 실시하고 있으며, 이 같은 노력으로 가족 간의 화목을 도모하고 삶의 질 향상과 복지증진 및 안정적인 축산업을 계속할 수 있도록 지원, 지난 201998농가 380, 202037농가 124, 올해 현재 11농가 40일을 이용 중이며, 조합원 건강검진비 지원, 조합원 자녀 및 지역사랑 장학금 지원사업을 펼치고 있다.

 

 

예천축협은 올해 신용사업 예수금은 1,000억 원, 대출금 800억 원의 달성을 눈앞에 두고 있으며,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고객들을 위하고 지역을 대표하는 금융기관 이미지 제고를 위해 신용 및 소득수준이 낮고 담보능력이 부족해 은행 이용이 어려운 서민계층에 대한 보증지원을 통해 생활의 안정을 모도하고 서민금융대출(햇살론)을 추진, 현재 15건에 21,000만 원을 지원했다.

 

 

예천축협은 지난 2012년부터 예천노인복지관, 예천사랑마을, 연꽃마을 등 소외되고 어려운 이웃들을 위해 매년 축산물 정 나누기 행사를 실시하고 있으며, 매주 금요일 문전 거래 방지 및 축산농가의 안정적인 수익 창출을 위해 가축 전자 경매를 동시에 실시하는 우시장 운영과 8월 말 완공을 목표로 막바지 공사가 한창인 호명면 신도시 축협 프라자에는 신용점포, 축산물 판매장, 2층 한우프라자, 3층 회의실이 들어선다고 밝혔다.

 

 

김민식 조합장은 "예천축산업협동조합을 이용해 주시는 예천군민과 조합원 모두에게 감사드리고 코로나19 사태로 힘들지만 다시 일상으로 돌아가는 날을 기대하며 용기를 잃지 않았으면 좋겠다""예천한우를 전국에 홍보하고 알리면서 소외된 지역 주민을 위해서 다양한 지원사업을 펼쳐 조합원이 생산한 축산물의 안정적 판로에 더 노력할 것"을 다짐했다.

 




 

정차모 기자 (jcm5429@hanmail.net)

댓글0

스팸방지코드
0/500